AI 기술은 앱푸시 마케팅과 메시지 제작에 어떤 도움을 줄까?

AI 기술은 앱푸시 마케팅과 메시지 제작에 어떤 도움을 줄까?
출처: 플레어레인

2024년 마케팅의 키워드는 개인화와 AI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중 생성형 AI 기술은 특히 개인화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인 앱푸시 메시지 제작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오늘 글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I는 마케팅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2023년 Coca-Cola 글로벌 캠페인 I 출처: Coca-Cola 홈페이지

AI 기술은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023년 Coca-Cola와 OpenAI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글로벌 광고는 AI가 단순히 일회성 도구가 아니라 기술과 인간의 창의력을 결합하여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산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AI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툴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많은 CRM 마케팅 솔루션이 도입하고 있는 AI 기반의 예측 분석은 이제 기계 학습을 통해 고객 구매 타이밍을 예측하고 고객 평생 가치 (CLV)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AI 기반 고객 타겟팅을 사용한 기업은 마케팅 전환율이 9-20% 증가하고 이탈률이 13%-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활용 예시 중 생성형 AI를 사용한 모바일 푸시 알림은 고객 여정, 콘텐츠 및 데이터 분석 기능을 결합한 비용 효율적인 도구로 마케터들의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AI 기반의 앱푸시 알림은 어떤 성과를 내고 있을까요?

생성형 AI 기반 앱푸시 알림의 성과

생성형 AI는 풍부한 시각 이미지와 매력적인 카피로 구성된 흔히 Rich Notification로 알려진 미디어 푸시 메시지를  빠르게 생성하는 데 적격입니다. 시각적 메시지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이미 증명되었으며, 연구에 따르면 우리 뇌가 처리하는 정보의 90%는 시각적이며, 이미지가 포함된 게시물은 텍스트만 있는 콘텐츠보다 650%나 높은 유저 참여도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여행 업계는 개인화된  미디어 푸시 알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혁신적인 기술 발전 덕분에 이제는 여행자들에게 체크인 정보, 여행지의 이벤트, 맛난 현지 음식 등의 정보가 담긴 이미지를 함께 보내며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은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하면서 동시에 인간의 창의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dobe사의 새로운 생성형 AI 도구인 Firefly는 기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던 편집 작업의 시간을 대폭 줄이고 대신 기획 시간에 할애할 수 있도록 하는 면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또한 2023년 미국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디자이너들의 57%가 AI 및 기계 학습이 미래의 필수적인 디자인 도구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I 기반 앱 푸시 메시지 제작 방법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AI 기반 앱 푸시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획을 잘 반영한 키워드 3-4개  2. 이미지 생성 도구 3. 기존 푸시 알림 발송 내역 데이터. 여기서 키워드는 생성형 AI에게 효과적인 명령을 내리는데 매우 중요하며,  푸시 알림 발송 내역은 여러 개의 안 중에서 가장 성과가 좋았던 메시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플레어레인은 이러한 요소를 따로 구성하지 않아도 되도록 내부 튜닝 절차를 거쳐 완성된 AI 메시징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신기능 소개: AI 메시지 생성 기능

플레어레인 AI 기반 메시지 생성 기능

기존에 적합한 고객층을 찾아서 어떤 주제의 푸시 알림 메시지를 보낼지 계획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었습니다. 플레어레인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형 AI 신기능을 내놓았습니다. 

새로운 생성형 AI 기능은 웹푸시와 앱푸시 메시지를 빠르게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고객의 발송 이력을 기반으로 가장 성과가 좋은 메시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최첨단 기술의 도입을 통해 플레어레인은 고객사의 시간과 비용 절감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며, 앞으로 신뢰할 수 있는 AI 기반 CRM 마케팅 솔루션으로 나아가기 위한 많은 단계에서 첫 걸음을 띄고자 합니다.

플레어레인은 고객 여정 기반 CRM 솔루션으로서 AI 기반 푸시 알림을 통해 AB 테스트, 구매 전환 측정, 발송 빈도 제한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