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푸시를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웹 푸시를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출처: 플레어레인

여전히 많은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구글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들인 기획과 투자에 비하여 신규 고객의 전환으로 이어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2022년 기준 한 연구에 따르면 신규 고객의 98%는 그저 둘러만 보고 떠난다는 통계도 있으며, 이는 점점 더 포화 상태가 되어 가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채널 발굴이 매우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해결사와도 같은 웹 푸시 알림 마케팅 예산 낭비를 줄여주고 초개인화된 메시지와 고객 여정 기반 켐패인을 통해 원하는 유저들을 정밀 타겟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도달이 불가능했던 타겟을 가능하게 해주는 측면에서 분명,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필수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럼 웹 푸시란 과연 무엇일까요?

웹 푸시, 그게 뭐죠?

출처: 플레어레인

앱 푸시는 들어봤어도, 웹 푸시는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웹 푸시는 별도 앱 설치 없이도 브라우저 내 알림 수신을 동의한 유저의 기기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최신 마케팅 채널입니다. 모바일 기기 뿐 아니라, 윈도우 등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웹 푸시는 오프사이트 채널입니다. 일단 유저가 수신 동의를 했다면 웹 브라우저를 종료해도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탈한 유저까지 다시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SMS와는 다르게 정말 다양한 콘텐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뿐만 아니라 브랜드 로고, 버튼 추가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이 클릭시 이동시킬 URL 또한 자유롭게 구성 가능합니다.

웹 푸시 마케팅의 장점

모바일 기기에 메시지 발송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문자와 친구톡 등 기존 채널과 비슷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웹 푸시는 타 채널과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이 차이는 마케팅 시 다음과 같은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1. 개인정보 없는 비회원 익명 방문자에게 도달

문자와 알림톡은 유저의 전화번호가 필요합니다. 이 말은, 전화번호가 확보된 회원을 대상으로만 발송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에 비해 웹 푸시 방법은 어떠한 개인정보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친구톡은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맺은 유저를 대상으로 발송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카카오 회원가입 시 함께 플러스친구 맺기를 요구하게 되므로 보통 회원 대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1. 매우 저렴한 발송 비용

저렴한 비용은 웹 푸시의 매우 큰 강점입니다. 이미지 등 콘텐츠를 포함한 광고성 메시지 발송 시 문자는 90원, 친구톡은 23원 정도 발생하지만 웹 푸시 메시지는 고정된 월간 요금으로 무제한 전송할 수 있으며,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를 지원하면서도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아 문자 메시지 전송과 비교하여 최대 95%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자유롭고 유연한 마케팅 메시지 구성

알림톡은 메시지 템플릿의 사전 검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친구톡 또한 여러가지 정책적 감시를 받습니다.

그러나 웹 푸시는 웹 표준 기술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국내 광고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언제,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든 자유롭게 발송이 가능합니다.

웹 푸시 서비스를 고르는 법

출처: 플레어레인

웹 푸시 그 자체는 표준 기술이므로, 결국 프로덕트에 중점을 두고 해당 분야에서 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서비스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가 웹 푸시를 전문으로 다루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전문성은 곧 디테일한 기술력의 차이를 의미하며 이는 여러분의 전반적인 마케팅 캠페인 성과를 크게 좌우할 것입니다.

플레어레인은 비즈니스 매출 성장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쉽고 직관적인 푸시 알림 CRM 솔루션을 구축하며 비즈니스와 잠재 고객을 연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