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마케팅의 성공에서 배울 수 있는 푸시 알림 팁

틱톡 마케팅의 성공에서 배울 수 있는 푸시 알림 팁
출처: 플레어레인

변화무쌍한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의 세계에서 틱톡은 최근 매우 중요한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특히 틱톡이 유행시킨 숏폼 콘텐츠는 B2B 및 B2C 마케터들 사이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세계 수백만 명의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틱톡의 성공에서 배울 수 있는 점, 그리고 이를 푸시 알림에 적용하여 더욱 매력적이고 클릭률 높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화의 시대

개인화는 관찰에 있습니다 I 출처: 플레어레인

온라인,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상관 없이, 고객 개인화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McKinsey의 연구에 따르면 고객의 70% 이상이 기업으로부터 개인화 서비스를 기대하며, 뛰어난 개인화 역량을 갖춘 기업은 평균 대비 40%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틱톡의 개인화 알고리즘은 유저의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흥미로운 콘텐츠를 끊임없이 추천하며 전세계 유저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알고리즘이 고도화될수록 유저의 참여율은 더욱 높아졌고, 이는 틱톡이 거대한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는데에도 결정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웹 푸시와 앱 푸시에도 개인화된 메시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메시지에 유저의 이름이나 조회한 상품명을 넣는 것만으로도 알림의 주목도와 클릭률은 대폭 상승합니다. 또한 메시지 개인화에 더욱 신경쓸수록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첫 3초의 중요성 

훌륭한 스토리텔링과 첫 인상은 성공적인 콘텐츠의 필수 전제조건입니다. 틱톡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높은 클릭률을 보였던 영상들의 63%는 처음 3초 내에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푸시 알림을 사용하는 마케터들은 '발송'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 이 메시지가 첫 3초 내에 유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는 매끄럽게 디자인된 썸네일, 명료한 헤드라인, 직관적인 정보 전달 등 여러 요인들이 균형 있게 짜여져 있어야 가능합니다. 주기적인 트렌드 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타이밍의 최적화

푸시 알림은 타이밍입니다 I 출처: 플레어레인

틱톡의 알고리즘은 콘텐츠를 표시하는 최적의 시간과 주기를 결정하여 유저 참여도를 최적화합니다. 또한 한 번 주의를 끌면 플랫폼을 이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게 만드는 성격이 있습니다. 마케터 역시 푸시 알림 발송 전에 유저 행동을 분석하고 가장 활동적인 시기에 알림을 보내야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은 수신자의 즉각적인 응답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타이밍이 더욱 중요합니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수신자가 위치한 시간대를 고려하지 않고 무작위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흔한 실수입니다. 또한 상대의 피로감을 고려하여 발송 주기를 설정해야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주기적인 클릭율, 이탈율, 옵트아웃율을 분석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시간과 노력을 더욱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고객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전달하려면 성실함 또한 필요합니다. 좋은 소식은  타이밍을 최적화하는 데에는 정교한 알고리즘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본적인 조사와 상식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간결함의 미학

오늘날 대다수의 온라인 유저들은 이전에 비하여 매우 짧은 집중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2004년에 동영상을 시청하는 개인의 집중 시간은 2.5분이었는데, 이는 2023년 기준 약 47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대중이 한 가지에 오래 집중하기보다는 짧고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변화하였음을 의미합니다. 

틱톡의 숏폼 영상 마케팅은 이러한 시대 변화를 잘 읽어내고 간결함과 스피드를 활용하여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푸시 알림을 사용하는 마케터들은, 메시지를 가능한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의미를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상적인 메시지의 길이를 40~120자 정도를 보고 있습니다. 

끝맺으며

최근 틱톡의 성공은 푸시 알림과 같은 고도로 개인화된 채널을 사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려는 마케터들에게 교훈이 되고 있습니다. 잘 쓰여진 글은 기업과 고객을 더욱 긴밀히 연결하며, 점진적으로 그들의 기대 가치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플레어레인은 비즈니스 매출 성장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쉽고 직관적인 푸시 알림 CRM 솔루션을 구축하며 비즈니스와 잠재 고객을 연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