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어레인 기능 소개: 메시지 발송 빈도 제한

스마트폰 스크린 위를 떠도는 알림 메시지 박스

초보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마케팅 알림을 너무 자주 보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알림을 너무 적게 보내는 것도 성장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국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절한 메시지 발송 빈도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유저 피로도 관리는 브랜드 성장을 목표로 하는 마케터들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국내 크로스채널 CRM 마케팅을 선도하는 플레어레인은 고객사가 유저와 최적의 소통 빈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메시지 발송 빈도 제한 (Frequency Capping)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마케팅 최적화에 기여한 다양한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플레어레인의 메시지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고객사의 실제 성공 사례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레어레인의 발송 빈도 제한 기능 예시 이미지
발송 빈도 제한 기능 예시 | 출처: 플레어레인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이란?

CRM 마케팅에 있어 발송 빈도 제한은 다양한 채널에서 메시지를 얼마나 보낼지 관리하여 유저 피로도를 줄이고 이탈률을 낮추는 동시에 참여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캠페인이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 마케터는 개별 유저가 얼마나 많은 메시지를 받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솔루션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레인의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은 크로스 채널 마케팅에 최적화되어 있어, 각 마케팅 캠페인별로 구체적인 메시지 발송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플레어레인 콘솔에서 직접 유저별 발송 빈도를 입력하여 설정하면 끝입니다:

발송 빈도 제한 설정 예시 | 출처: 플레어레인

기능이 적용된 이후에는 보낸 메시지 상세 페이지에서 구체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총 발송된 메시지 수, 메시지를 클릭한 횟수, 그리고 발송 빈도 제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 빈도 임계점이 넘은 경우 제한됨 숫자가 증가 | 출처: 플레어레인

또한 플레어레인의 고급 자동화 기능인 고객 여정 자동화를 사용하면서 빈도 제한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시각화된 여정의 각 단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어느 지점에서 유저 참여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는지, 혹은 어느 단계에서 유저에게 메시지를 더 많이 보내거나 덜 보낼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분석을 통해 40대 유저가 30대 유저보다 푸시 알림 클릭률이 더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면, 40대 유저는 설정된 발송 빈도 제한을 무시하도록 하여 더욱 많은 알림을 보내도록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해 금지 시간대 (Do Not Disturb)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빈도 제한 설정은 아래와 같이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발송 빈도 제한 무시 기능 예시 | 출처: 플레어레인

고객 성공 사례

다음은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을 활용한 고객사 성공 사례입니다:

사례 A – 잦은 발송으로 인한 유저 피로도 상승 및 캠페인 효율 저하 해결

이 고객사는 미디어 산업 브랜드로, 유저에게 하루에 발송되는 메시지 수를 제대로 제어하지 못 해 잠재 고객을 놓치고, 캠페인 효율 또한 부정적으로 연결되어 플레어레인의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플레어레인을 도입한 후, 고객사는 플레어레인의 실시간 성과 대시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매체에서의 유저 행동을 분석하고, 캠페인별로 적절한 메시지 발송 빈도를 도출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메시지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 도입 전에 비해 ROI가 최대 20%까지 향상되었습니다.

사례 B – 성수기/비수기 시즌을 고려한 맞춤 빈도 설정

이 고객사는 20~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B2C 스킨케어 및 뷰티 브랜드입니다. 서비스 진출 국가가 늘어나면서 유저 트래픽이 급증했으며, 박싱 데이와 블랙 프라이데이 프로모션에는 보다 적극적인 CRM 마케팅이 필요했으나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캠페인별 메시지 발송 빈도를 유동적으로 조정하고, 전환율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플레어레인을 도입한 후, 고객사는 메시지 발송 빈도를 시즌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하루 3회, 각 메시지 간 3시간의 지연을 두는 방식으로만 고정 운영했으나, 프로모션 기간 동안에는 빈도 제한을 제거하고 지연 시간을 줄여 더 자주 메시지를 발송했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전환율이 30% 향상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두 사례는 플레어레인의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이 어떻게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끝맺으며

메시지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은 고객사가 유저와 최적의 소통 빈도를 도출하여 실제 캠페인 성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오늘의 글에서는 해당 기능의 세부 사항을 설명하고, 이를 통한 플레어레인 고객사의 성공 사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메시지 발송 빈도 제한 기능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플레어레인의 발송 빈도 제한 가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어레인은 발송 빈도 제한 기능을 포함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관적이고 손쉬운 고객 여정 기반 크로스채널 CR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B 테스트, 구매 전환 측정, 발송 빈도 제한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맞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문가와의 1:1 상담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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