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푸시를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여전히 많은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구글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들인 기획과 투자에 비하여 신규 고객의 전환으로 이어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2022년 기준 한 연구에 따르면 신규 고객의 98%는 그저 둘러만 보고 떠난다는 통계도 있으며, 이는 점점 더 포화 상태가 되어 가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올바른 마케팅 솔루션 선정이 매우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해결사와도 같은 웹 푸시 알림은 마케팅 예산 낭비를 줄여주고 초개인화된 메시지와 고객 여정 기반 켐패인을 통해 원하는 유저들을 정밀 타겟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도달이 불가능했던 타겟을 가능하게 해주는 측면에서 분명,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필수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럼 오늘은 웹 푸시의 개념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푸시는 개인정보 없이 익명 유저까지 도달 가능하며, 저렴한 발송 비용과 자유로운 메시지 구성이 가능해 효과적입니다.
✅웹 푸시는 문자나 친구톡과 달리 유저의 전화번호 없이도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마케팅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웹 푸시 서비스가 마케팅 성과를 좌우하며, 캠페인 성공의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웹 푸시란?

많은 사람이 앱 푸시는 익숙하게 들어봤지만, 웹 푸시는 상대적으로 낯설게 느낄 수 있습니다. 웹 푸시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알림 수신에 동의하면 해당 기기로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이는 모바일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환경 (예: Windows, macOS)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보다 넓은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웹 푸시는 오프사이트 (off-site) 채널이라는 점에서 다른 마케팅 수단과 차별화됩니다. 한 번 수신을 허용한 사용자는 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한 상태에서도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떠난 유저들에게도 다시 방문을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문자 (SMS) 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훨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텍스트뿐만 아니라, 브랜드 로고, 이미지, CTA (Call-To-Action) 버튼 등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클릭하면 원하는 특정 웹페이지로 유도하는 URL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보다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웹 푸시 마케팅의 장점

모바일 기기에 메시지 발송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문자와 친구톡 등 기존 채널과 비슷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웹 푸시는 타 채널과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이 차이는 마케팅 시 다음과 같은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개인정보 없는 비회원 익명 방문자에게 도달
문자와 알림톡은 유저의 전화번호가 필요합니다. 이 말은, 전화번호가 확보된 회원을 대상으로만 발송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에 비해 웹 푸시 방법은 어떠한 개인정보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친구톡은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맺은 유저를 대상으로 발송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카카오 회원가입 시 함께 플러스 친구 맺기를 요구하게 되므로 보통 회원 대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저렴한 발송 비용
저렴한 비용은 웹 푸시의 매우 큰 강점입니다. 이미지 등 콘텐츠를 포함한 광고성 메시지 발송 시 문자는 90원, 친구톡은 23원 정도 발생하지만 웹 푸시 메시지는 고정된 월간 요금으로 무제한 전송할 수 있으며, 풍부한 미디어 콘텐츠를 지원하면서도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아 문자 메시지 전송과 비교하여 최대 95%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고 유연한 마케팅 메시지 구성
알림톡은 메시지 템플릿의 사전 검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친구톡 또한 여러가지 정책적 감시를 받습니다.
그러나 웹 푸시는 웹 표준 기술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국내 광고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언제,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든 자유롭게 발송이 가능합니다.
웹 푸시 서비스를 고르는 법

웹 푸시 그 자체는 표준 기술이므로, 결국 프로덕트에 중점을 두고 해당 분야에서 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서비스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가 웹 푸시를 전문으로 다루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전문성은 곧 디테일한 기술력의 차이를 의미하며 이는 여러분의 전반적인 마케팅 캠페인 성과를 크게 좌우할 것입니다.
플레어레인은 고객 여정을 중심으로 한 CRM 마케팅 솔루션으로, 국내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효율성과 확장성을 모두 갖춘 점이 강점입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개인화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고객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며, 특히 코드 한 줄로 간단히 연동할 수 있는 기술적 편의성과 발송 빈도 제한 같은 세심한 기능은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유저의 피로도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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