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푸시 알림에 대한 모든 것

웹푸시 알림에 대한 모든 것

오늘날 웹사이트 방문자의 관심을 끌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웹푸시 알림 마케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고객을 정밀하게 타겟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으로서, 오프사이트 메시지를 통해 유저의 사이트 방문 및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웹푸시 알림의 세계, 디자인, 사용되는 산업, 앱푸시와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어레인이 어떻게 웹푸시 알림의 진정한 잠재력을 활용하도록 도울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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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요약:

✅웹푸시는 유저가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효과적인 오프사이트 마케팅 채널입니다.

✅웹푸시 전략은 게임, 뉴스, 이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에서 유저 참여와 매출 증대를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플레어레인의 웹푸시 알림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데이터로 캠페인을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푸시 알림은 어떻게 생겼나요?

웹푸시 알림 예시 | 이미지 출처: 플레어레인

웹푸시 알림은 유저가 사이트에 접속해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유저의 기기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오프사이트 마케팅 채널입니다.  물론 브라우저와 운영 체제에 따라 모양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한 형식을 따릅니다. 웹푸시 알림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자 제한: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길이는 유저 기기 및 브라우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제목은 40~75자, 설명은 50~225자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모든 알림에는 작은 정사각형 모양의 256 x 256 픽셀 이미지가 포함될수 있으며, 보통 웹사이트 로고를 사용합니다. 지원되는 형식은 PNG, JPG, GIF이며, 애니메이션 GIF는 Windows용 Firefox에서만 작동합니다.

리치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알림에 더 큰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크기는 512x256 픽셀이지만 다른 크기의 이미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형식은 PNG와 JPG이며, 모바일과 데스크톱 기기에서 다른 크기로 나올 수 있습니다.

액션 버튼: 

유저의 특정 행동 유도를 위해 링크가 포함된 CTA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웹푸시 vs 앱푸시

웹푸시와 앱푸시 비교 | 이미지 출처: 플레어레인

웹푸시와 앱푸시 알림 모두 짧은 메시지를 유저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이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용 조건: 

웹푸시: 유저가 웹사이트에서 메시지 수신에 동의만 하면 발송이 가능하며 별도의 앱 다운로드가 필요 없습니다. 

앱푸시: 유저가 메시지를 받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에 해당 앱을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구독률: 

웹푸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웹푸시 알림의 구독율은 업계에 따라 상이함을 보였으며 웹사이트 방문자의 5%~15% 사이로 나왔습니다. 또한 구독자의 60% 이상은  모바일 유저로 나타났습니다.

앱푸시: 안드로이드 13이 출시되면서 안드로이드 유저의 구독률은 2022년의 92%에서 2023년에는 85%로 감소했습니다. 동일 기간 동안 iOS 구독률은 55%에서 58%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웹푸시가 주로 사용되는 업계 

웹푸시 알림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유저 참여를 유도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데 활용되는 다양한 도구입니다. 그럼 각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게임: 웹푸시 알림은 새로운 플레이어를 맞이하고 플레이어 참여를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유저는 알림을 통해 게임, 브랜드, 중요한 정보를 소개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림을 통해 할인 정보, 신규 콘텐츠, 이벤트를 홍보하여 기존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고 게임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뉴스:  뉴스는 타이밍과 속도가 생명인 업계입니다. 개인화와 관련성 있는 정보를 중요시 여기는 요즘 유저들에게 웹푸시는 뉴스 속보를 단기간 내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또한 유저의 관심 분야에 따라 알림을 개인 맞춤화할 수도 있으며 각 알림에 주요 뉴스 기사의 짧은 요약을 삽입할 수 있어 유저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커머스: 웹푸시 알림은 실시간 할인 정보와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해 유저의 주목을 끄며 이는 결국 클릭수와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게다가 이메일보다 가입/동의 절차가 훨씬 간편합니다. 

건강 & 피트니스: 피트니스 센터의 경우 웹푸시 알림을 다음 수업 홍보, 새로운 운동 루틴 공유, 식단 알림 공유 등에 사용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의 고객과 브랜드 간 관계 강화에 웹푸시를 널리 활용하고 있습니다. 


플레어레인의 웹푸시 알림은 무엇이 특별한가요?

플레어레인은 AI 기반 푸시 알림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 여정을 설계하고 자동화하는 고객 여정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마케터는 플레어레인을 통해 이상적인 고객 여정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 유저 행동을 제어하여 목표 전환율 달성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단 한 줄의 코드만으로 고급 푸시 마케팅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푸시 알림 마케팅을 손쉽게 시작하고, 캠페인 구축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플레어레인 고객사는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해 전환율, 클릭률, 세션 지속 시간 등 주요 지표를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캠페인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캠페인을 개선하여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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