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 메시지 및 팝업을 활용한 전환율 향상 전략

인앱 메시지 및 팝업을 활용한 전환율 향상 전략

인앱 메시지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에게 즉각적인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 채널 중 하나입니다. 주로 서비스 내 팝업 형태로 나타나 시선을 끄는 이미지와 간결한 문구로 구성되며,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황에 맞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의 글에서는 인앱 메시지를 활용하여 유저 전환율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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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요약:

*인앱 메시지는 유저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효과적인 인앱 메시지는 개인화, 소재, 타이밍 등의 요소를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앱 메시지는 유저 전환율을 최대 40%까지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환율이란?

유저가 특정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전환 (Conversion)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뉴스레터에 가입하는 행동이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전환은 고객이 원하는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브랜드의 목표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전환율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행동 (전환)을 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10명이 상품을 구매했다면, 유저 전환율은 10%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전환율이 높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나 가입 등 원하는 행동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히 말해, 전환율은 마케팅에서 성공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인앱 메시지의 역할

인앱 메시지는 서비스와 유저 사이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역할을 합니다. 반드시 알림 구독이 필요한 푸시 알림과 달리 인앱 메시지는 어떠한 제한 없이 유저가 앱을 사용할 때 나타나므로 유저의 피로감을 최소화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목표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 예시 | 출처: 플레어레인 홈페이지

인앱 메시지는 전환율 향상에 여러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먼저 유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의 선호도와 행동에 맞춘 메시지를 보내 직접적인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화된 상호 작용을 바탕으로 유저가 즉각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 기간 동안 노출되는 인앱 메시지는 적절한 타이밍과 기획이 수반된다는 가정하에 평소보다 훨씬 더 높은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는 고객 여정 내 단계별 전환을 더욱 매끄럽게 해주는 윤활제 역할을 하여 전환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인앱 메시지의 조건

효과적인 인앱 메시지 조건은 푸시 알림과 여러 면에서 비슷합니다. 고객과 교감하며 전환으로 이어지도록 기획이 필요하며 그 중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화

인앱 메시지를 사용하여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유저 분석 및 초개인화 기능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Accenture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91%가 개인에게 맞춤화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브랜드일 수록 충성 고객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다고 나타났습니다.

메시지는 간결하고 요점만

인앱 메시지를 작성할 때는 간결함이 중요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유저는 과거에 비해 짧은 집중 시간을 가지고 본인의 상황에 적합한 정보만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도대로 유저의 행동을 유도하려면 간결하고 요점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컬렉션을 확인하세요" 대신 "지금 신상품을 구매하고 20% 할인받으세요!"라는 메시지를 통해 유저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타이밍

타이밍은 인앱 메시지의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메시지를 보내면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막 앱을 다운로드하여 가입한 유저가 장바구니에 물건을 추가할 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쿠폰 메시지를 보내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과 충성 고객으로 남을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타이밍을 찾으려면 시장 및 유저에 대한 충분한 리서치가 수반되어야 하며,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기존 고객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A/B 테스트

위의 조건들에 모두 부합하는 인앱 메시지를 기획하였다면 이제는 실행을 통해 여러 가설을 검증하는 단계만이 남았습니다. 여기서 A/B 테스트는 인앱 메시지를 최적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수준 높은 마케팅 솔루션들은 기본적으로 여러 버전의 메시지를 여러 변수 속에서 실험해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마케터는 실험을 통해 가장 높은 전환율을 달성하는 인앱 메시지 유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치 제공

주목을 끄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일반 고객의 전환을 유도하여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여기에서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가치와 인센티브 제공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각 비즈니스가 가진 가치와 인센티브는 모두 다르며 그 종류도 무궁무진합니다. 경쟁사 대비 우리 비즈니스만이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해야 하며 이는 무료 체험, 정기적인 세일 행사, 유익한 생활지식 공유, 컨텐츠 내 이스터 에그 등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를 통해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가치에 한 번 공감한 유저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주변 지인들에게도 이를 공유할 가능성이 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사례

인앱 메시지를 통해 성공적인 전환율 향상을 달성한 실제 브랜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1

한 전자상거래 대기업은 마케탕 자동화 솔루션의 개인화 기능을 활용한 인앱 메시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유저 행동을 분석하여 검색 시 맞춤형 추천 제품 팝업을 노출하였고 이는 전환율을 25%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더 큰 매출 달성으로 이어졌습니다.

사례 2

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온라인 여행 앱은 인앱 메시지를 사용하여 유저들에게 한정된 항공권 할인 혜택 프로모션 관련 정보를 강조하여 유저의 즉각적 항공권 구매 및 숙소 예약 행동을 유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 예약 전환율을 30% 높일 수 있었습니다.

사례 3

한 유명 피트니스 앱은 인앱 메시지를 활용하여 운동 동기부여 메시지와 새로운 운동 플랜을 정기적으로 보내면서 유저 참여를 높였고 프리미엄 플랜 구독율을 20%나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유저가 공감할만한 가치 제공을 목표로 삼은 좋은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례 4

한 온라인 게임 앱은 게임 내 아이템 등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인앱 메시지를 적극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긍정적인 게임 경험에 초점을 두고 각 유저만을 위에 맞추어진 제안과 프로모션이 포함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내며 전환율을 40%나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추가 지표

인앱 메시지의 전환율 측정은 보통 다른 지표와 함께 비교 분석됩니다. 다양한 지표들을 포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터는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다음 인앱 메시지 기획을 좀 더 정교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참고해야 할 지표들입니다:

  1. 클릭률 (CTR): 전환율과 클릭률의 인과 관계는 이미 증명된 부분입니다. 클릭률이 더 높을 수록 전환율도 더 높은 경향을 가지며, 글, 이미지, 버튼 등 요소의 성과를 분석할 때 꼭 참고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2. 참여도: 클릭률이 인앱 메시지의 첫인상, 전환율이 결과를 나타낸다면 참여도는 각 메시지의 완성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앱 내에서의 체류 시간, 세션 빈도, 이탈율 등을 모니터링하여 특정 유저 행동의 원인을 좀 더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꼭 필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

전환율을 높이고 유저의 참여도를 개선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인앱 메시지는 최적의 크로스채널 전략입니다. 푸시 알림에 비해 유저에게 보다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며 다양한 타이밍과 컨텐츠 유형의 A/B 테스트를 통해 마케터는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브랜드의 니즈에 부합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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