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푸시 알림 전략

그로스 해킹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푸시 알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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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커는 궁극적인 목표 (true north)가 기업의 성장 (growth)인 사람입니다. 그들의 모든 행동 여부는 그 행동이 확장성 있는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면밀히 분석한 후 결정됩니다." -숀 엘리스-

Dropbox의 마케팅 성공을 이끈 숀 엘리스가 2010년  '그로스 해킹'이라는 용어를 처음 만들자 이 단어는 얼마 지나지 않아 폭발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마케터들의 핵심 지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14년이 지난 지금, 그로스 해킹은 여전히 데이터와 근거를 기반으로 하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도입하며 계속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뛰어난 접근성과 효율로 알려진 푸시 알림을 그로스 해킹 관점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5가지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비용 효율성의 극대화

그로스 해킹의 기본 측면 중 하나는 비용 효율성입니다. 특히 초창기 스타트업에게 비용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며, SMS 등 막대한 비용이 따르는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적인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시 알림은 이 문제를 매우 쉽게 해결합니다. 기존 SMS 또는 이메일보다 훨씬 높은 클릭률와 전환률을 자랑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세계 유저들에게 개인화된 메시지를 추가 요금 없이 무제한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2. 작게 조준하면 작게 빗나간다

모두를 만족시키려 들면,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I 출처: Freepik

그로스 해킹 철학은 micro-targeting (마이크로 타게팅)에 있습니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를 인지하고 고객 그룹을 나누어 각 그룹마다 타게팅된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은 장기적 고객 유치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중 앱 푸시 알림은 특정 유저 세그먼트에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더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애널리틱스 툴을 사용하여 유저 행동, 선호도, 데모그래픽을 분석하며 더욱 높은 유저 만족도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을 통한 마이크로 타겟팅은 메시지 변형을 다양하게 줄 수 있어 고객 참여와 전환의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실시간 성과 분석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은 그로스 해킹의 기본입니다. 실시간 성과 분석은 브랜드에 적합한 툴을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그로스 해커의 가설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2024년 기준으로 현재 시장에는 수많은 푸시 알림 서비스가 있으며 이 중에서 마케팅 캠페인 자동화, OS 및 기기별로 클릭률과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는 툴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적합한 툴을 제대로 도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활용하여 푸시 마케팅이 서비스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클릭률 및 전환률 같은 주요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4. A/B 테스트를 통한 최적화

A/B 테스트는 그로스 해커의 마케팅 가설을 제일 직관적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많은 업체들이 충분한 횟수의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한꺼번에 너무 많은 변수를 시험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앱 푸시 알림은 이러한 문제를 쉽게 해결합니다. 반복적인 A/B 테스트를 통해 유저 인게이지먼트에 필요한 타이밍, 콘텐츠, CTA 및 디자인 등 다양한 변수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로스 해커는 이전보다 좀 더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가설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5. 적절한 타이밍의 고객 만족도 조사

고객 만족도는 성장에 필수입니다 I 출처: rawpixel.com

그로스 해커는 유저의 만족도를 이해하기 위해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시간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 중 NPS (Net Promoter Score) 조사는 B2B 및 B2C 그로스 해킹에서 고객 유지에 필수적인 것으로 입증이 되었지만 이를 어떤 타이밍에, 어떻게 배포할지에 관해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푸시 알림을 사용하여 조사를 배포할 경우 고객 여정을 좀 더 전략적으로 살피고 가장 적합한 타이밍에 원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저 다수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객 여정의 핵심 지점을 식별하고 사용자의 의견을 확실히 수집할 수 있는 때를 고려하세요.

끝맺으며

그로스 해커의 궁극적인 목표는 브랜드의 매출 성장입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고민하고, 실행하여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찾는 것이 그들의 일입니다. 푸시 알림은 손이 세 개라도 모자랄만큼 바쁜 그로스 해커들에게 고마운 마케팅 수단입니다. 효과적인 푸시 알림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 비용 절감,  마이크로 타겟팅, 실시간 성과 분석, A/B 테스트 수행 및 사용자 피드백 수집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성장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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