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어레인과 브레이즈 비교 분석

플레어레인과 브레이즈 비교 분석
이미지 출처: 플레어레인

올바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선택은 비즈니스 성장에 직결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그러나 시장에 나온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어떤 솔루션이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할지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도입의 이점과 함께,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인기를 끌고있는 솔루션 중 하나인 플레어레인과 글로벌 솔루션인 브레이즈를 비교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란 무엇인가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말 그대로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마케터들이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단순하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들을 자동화하여, 마케터들이 더욱 중요한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덕분에 마케터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전략 설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왜 마케팅 자동화가 필요한가요?

A. 시간 및 비용 절감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상당한 시간 절약입니다. 예를 들어, 수천 개의 개인화된 알림을 일일이 보내는 대신, 솔루션이 알아서 맞춤형 알림을 발송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자원이 부족한 많은 기업들에게 특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물론 내부 개발자를 통해 자체 개발을 하는 것이 더욱 좋아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하도록 구현하는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서버 아키텍처, 보안 프로토콜, 다양한 규정 준수 등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CRM 전문가들이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능만을 엄선해가며 구축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경제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B. 이벤트 기반 세분화

고객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기본입니다. 브랜드에 좋은 감정을 느낀 고객은 반복 구매를 하거나 주위에 긍정적인 소식을 퍼뜨리고 궁극적으로는 충성 고객으로 남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참여를 이루기 위해서는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 그 이상이 있어야 하며, 고객과의 일관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솔루션이 요구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벤트 기반 마케팅 자동화는 고객의 기대와 마케팅 노력 간의 격차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저의 특정 행동을 반영한 고객 여정 생성을 통해, 마케터는 더욱 더 브랜드와 고객 간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C. 향상된 개인화

요즘 같은 시대엔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면 고객의 취향과 관심사에 꼭 맞는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만들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레인 소개

이미지 출처: 플레어레인

플레어레인은 고객 여정 기반 크로스채널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고객사가 원하는 시기에 유저들에게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 이탈 감소, 전환율 향상, 매출 상승이라는 중요한 성과를 제공하는 SaaS 제품입니다.

또한 플레어레인의 UI는 복잡한 솔루션에 비해 매우 쉽게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화된 앱 및 웹 푸시 알림, 인앱 메시지, 클릭율 및 전환율 분석, A/B 테스트, 메시지 예약, 실시간 상세 분석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 한 줄의 코드로 기본 연동이 가능하며, 분당 수백만건의 알림을 놀라운 속도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 소개

브레이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프리미엄 크로스채널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이메일, SMS, 인앱 메시지, 푸시 알림 등 다양한 채널에서 개인화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며, 마케터들이 캠페인을 정교하게 생성, 관리,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행동 기반 자동화, 예측 분석, A/B 테스트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며, 확장성, 보안성, 규정 준수 부분에서 많은 많은 기업들의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기반 개인화 엔진인 Sage AI를 출시하였습니다.

플레어레인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미지 출처: 플레어레인

브레이즈는 높은 인지도를 가진 솔루션이지만 지불하는 가격에 비하여 아쉬운 점이 여럿 있습니다. 플레어레인은 브레이즈의 기능을 대부분 제공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 1:1 고객 지원, 빠른 연동 등 여럿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기업 뿐 아니라 스타트업까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로스채널 발송

  • 브레이즈: 크로스채널 메시징을 지원하지만, 메시지 발송 실패 시 대체 발송 등 핵심 편의 기능이 부족합니다.
  • 플레어레인: 앱 및 웹 푸시 알림, SMS, 인앱 메시지를 포함한 강력한 크로스채널 메시징 기능을 제공하며, 모든 채널을 통합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고객 여정 자동화

  • 브레이즈: 포괄적인 고객 여정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지만, 다소 어려운 UI와 사용성을 갖고 있습니다.
  • 플레어레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고객 여정 자동화 기능을 가지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생성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드래그 방식을 통해 유저 경험을 개선하였습니다.

AI 마케팅

  • 브레이즈: AI 기반 콘텐츠 생성 방식이 기본적인 수준입니다.
  • 플레어레인: 고객 클릭률 및 전환율 데이터를 분석하여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마케팅 캠페인 설계에 도움을 주는 기계 학습 기반 AI 모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쉬운 연동 과정

  • 브레이즈: 연동 및 온보딩 과정이 복잡하며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플레어레인: 연동 과정이 직관적이며 2주 내로 런칭 가능합니다.

1:1 맞춤형 지원

  • 브레이즈: 한국어 지원에 한계가 있으며 본사와의 유선 및 대면 미팅이 매우 어렵습니다.
  • 플레어레인: 고객의 비즈니스를 깊이 이해하고, 도입부터 활용까지 1:1 밀착 지원합니다. 언제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연한 가격 정책

  • 브레이즈: 기본적인 가격대가 높고 데이터 포인트 등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과금 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 플레어레인: 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맞춤형 고정 견적을 제공합니다. 무제한 발송이 가능한 올인원 견적을 제공하여 비용 예측이 쉽습니다.

빠른 성과 창출

  • 브레이즈: 성과를 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며 복잡한 사전 과정이 필요합니다.
  • 플레어레인: 계약부터 출시까지 빠르게 진행하여 매출과 전환율이 향상되는 것을 단시간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끝맺으며

많은 제품들 사이에서 고민하는 마케터 여러분을 위하여 오늘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자동화 솔루션 플레어레인과 브레이즈를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적절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선택하려면 먼저 솔루션의 기능이 우리의 비즈니스와 조직 구조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로 플레어레인은 브레이즈에 비해 국내 친화적인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최근 빠르게 대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어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비즈니스에 적합한지 스스로 판별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1:1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최신 동향과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며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실하게 도울 수 있습니다.

플레어레인은 고객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쉽고 직관적인 고객 여정 기반 차세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A/B 테스트, 구매 전환 측정, 발송 빈도 제한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알아보세요!

플레어레인: 고객 여정 기반 크로스채널 CRM 마케팅 솔루션
플레어레인은 앱푸시·웹푸시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이상적인 고객 여정을 설계하고 유저 행동을 유도하는 신개념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Braze 등 외산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 기능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