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확장성을 고려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선택 방법
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한 브랜드라면 확장성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브랜드 목표에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 더 많은 마케팅 예산 집행이 있다면 확장성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는 뜻입니다. 궁극적으로 확장성은 회사가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거나 초과 달성하면서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려면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글에서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확장성 실현에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브랜드 운영을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확장성을 고려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장기적인 매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채널 마케팅과 데이터 기반 분석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인 자동화 기능입니다.
*A/B 테스트와 개인화 메시지는 마케팅 자동화 전략을 최적화하고 높은 유저 전환율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에서의 확장성
확장성이란 무엇인가?
확장성은 브랜드가 구조나 이용 가능한 자원에 방해 받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성은 고객 관계, 제조 및 유통, 작업의 자동화, 마케팅 등을 필요로 하며 브랜드의 성장 목표와 리소스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은 왜 중요한가?
마케터에게 확장성은 단기적인 성공과 장기적인 성장의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증가하는 고객 수, 인적 자원, 내부 시스템 업데이트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가며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 중 푸시 알림을 예를 들겠습니다. 어떤 기업의 몇 명의 개발자들이 내부적으로 구축한 푸시 알림 시스템은 월 1,000명 정도의 소규모 유입까지는 관리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급속히 성장하는 월 20만 명의 유입을 처리하는 것은 생각보다는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확장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은 성장하는 브랜드에 기본적인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연하게 환경에 적응하면서 큰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성장을 이루려면 장기적으로 확장 가능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확장성에 기여하는 자동화 솔루션의 주요 요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푸시 알림, 문자, 이메일 등 메시지 발송과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인적 오류를 줄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덕분에 수동 작업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캠페인 계획, 설계, 목표 개발, 연구, 브랜드 일관성 유지, KPI 측정 등 더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고객 데이터를 개선하고 더욱 효과적인 고객 프로필을 구축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채널에서 맞춤화되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화 템플릿
효과적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준비된 템플릿을 통해 빠르게 고객에게 맞춤화된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여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설계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 주기 위해 업계별 추천 자동화 템플릿을 마련한 경우는 좋은 예시입니다.
크로스채널 캠페인
크로스채널 마케팅은 많은 고객사들이 자동화 솔루션을 고를 때 눈여겨 보는 기능입니다. 푸시 알림, 카카오톡, 이메일, SM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 뿐 아니라 이들 채널을 서로 연결하여 채널 사이의 전환이 매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 채널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여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분석 및 보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은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솔루션이 다양한 지표를 통해 (클릭률, 전환율 등) 캠페인 성과를 추적하고 ROI를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 분석 툴 및 보고 체계를 갖추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에 실시간 보고, 맞춤형 대시보드, 세분화 옵션 여부를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유연한 프로세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브랜드의 확장에 따라 필요에 맞게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더 많은 유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이나 모듈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스타트업에서 대규모 기업으로 성장할 때,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관리하고 복잡한 워크플로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확장성을 위한 자동화 솔루션 활용 방법
메시지 마케팅 캠페인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메시지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가입 환영 푸시 알림, 재구매 유도 문자, 장바구니 이탈 고객에게 리마인더 이메일 등을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으며 성과를 분석하여 개별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 관리
Predictive Lead Scoring (예측 리드 스코어링)을 통해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는 시점과 구매 초기 단계에서 제품을 지속적으로 이용할지 여부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현재 AI 기반 CRM 마케팅 솔루션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가능성 있는 유저를 식별하고 고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그룹을 식별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객 전환율을 9%-20% 개선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자동화하여 일정에 따라 게시물을 올리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합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 캠페인을 자동으로 설정하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최적화합니다.
데이터 통합 및 분석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하여 대시보드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합니다. 고객 행동 데이터, 캠페인 성과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개인화 메시지
고객의 행동, 선호도, 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최근에 봤거나, 장바구니에 저장한 제품 기록을 기반으로 새로운 추천이나, 고객 생일에 맞춰 특별 프로모션 이벤트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A/B 테스트 최적화
마케팅 캠페인의 다양한 요소 (예: 이메일 제목, 인앱메시지 디자인 등)에 대해 A/B 테스트를 수행하여 가장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한 후, 테스트 결과를 반영하여 자동화 캠페인을 최적화합니다.
끝맺으며
마케팅 자동화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성장하는 브랜드의 확장성을 확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수단입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이미 기존 마케팅 전략에 자동화를 통합함으로써 운영을 효율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경험하였습니다.
어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브랜드에 적합한지 스스로 판별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1:1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최신 동향과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며 여러분의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실하게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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