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맞춤 모바일 앱 마케팅 전략 (X세대, MZ세대)

의자에 앉아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인종의 4명의 남녀
이미지 출처: Freepik

오늘날 X세대, MZ세대 등 각 세대를 정의하는 단어를 자주 듣곤 합니다. 모바일 앱 운영에 있어 유저 인게이지먼트가 매우 중요한만큼, 마케터는 이러한 연령대별 분명한 차이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연령대별로 어떤 특성을 보이며 마케터는 이에 맞추어 어떤 마케팅 자동화 전략을 짜야할까요?

오늘의 글에서는 모바일 앱 유저 인게이지먼트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연령대별 행동 및 선호도를 실제 사례와 함께 분석하고 적용 가능한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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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요약:

✅모바일 앱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연령대별 행동과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Z세대는 시각적 콘텐츠와 즉각적인 보상을, 밀레니얼 세대는 맞춤형 경험과 효율성을, X세대는 실용적이고 신뢰성 있는 앱을 선호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연령대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와 유저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의 유저 인게이지먼트란?


모바일 앱에서 유저 인게이지먼트는 앱 다운로드 및 설치부터 접속 빈도, 다양한 기능 사용, 인앱 구매, 지인과의 콘텐츠 공유, 고객센터를 통한 피드백 제공까지 고객 여정에 따른 전주기적 활동을 포함하며, 높은 유저 인게이지먼트는 유저가 앱을 장기적으로 사용할만한 가치를 느낀다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입장에서는 참여도가 높은 충성 고객을 이끌어내어 더 높은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푸시 알림과 같은 기능들은 충성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브랜드에서 애용하는 가성비 높은 CRM 마케팅 전략이기도 합니다.

연령대별 유저 행동 요약

Z세대 (1997-2012년생)

Z세대는 태어나면서부터 기술을 접해온 세대입니다. 이들은 모바일 앱을 능숙하게 사용하며, 빠르고 매끄러우며 시각적인 컨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TechJury의 한 연구에 따르면, 95%의 청소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하루 평균 3시간 38분을 모바일 앱 사용에 소비한다고 합니다.

Z세대는 사회적 상호작용, 즉각적인 보상 그리고 오락적인 요소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앱을 선호합니다. 또한 이들은 TikTok, Instagram, YouTube 등의 SNS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익숙하며, 짧은 형태의 콘텐츠와 인터랙티브한 기능, 커뮤니티 속에서의 소속감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밀레니얼 (M) 세대 (1981-1996년생)

디지털 세대의 개척자로도 불리는 밀레니얼 세대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을 함께 경험한 첫 세대입니다. 이들은 앱 사용 경험에서 편리함, 효율성 그리고 기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eMarketer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하루 평균 3시간 45분을 모바일 앱 사용에 소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밀레니얼 유저들을 타겟으로 한 앱은 주로 생산성과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밀레니얼 비율이 높은 플랫폼인 LinkedIn은 전문 네트워킹을 위한 앱이고, 토스는 간편한 금융 거래를, Spotify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경제 현장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추천 기능을 특히 선호합니다.

X세대 (1965-1980년생)

X세대는 어릴 때부터 기술을 접한 세대는 아니지만, 성인이 된 후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이들은 모바일 앱에서 신뢰성, 실용성, 사용성을 중시합니다. 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X세대는 하루 평균 1시간 44분을 모바일 앱에서 사용하며, 중요한 잠재 고객층이지만 타세대에 비하여 낮은 모바일 기기 사용량으로 인해 종종 간과되는 집단입니다.

X세대는 일상 생활의 질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안정적인 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 앱, 온라인 뱅킹, 전자상거래 플랫폼, 네비게이션, 고객 지원 앱 등이 그 예입니다.

Z세대 대상 유저 인게이지먼트 개선 전략

시각적으로 뛰어난 콘텐츠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콘텐츠는 Z세대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리치 미디어를 적극 사용해 앱에 설문조사, 퀴즈, 챌린지, 이스터에그 등 흥미를 유발하는 기능을 추가해 유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한 패션 앱은 Z세대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해 '내가 선호하는 룩' 퀴즈를 도입하여 유저들이 자신의 선호도를 다른 유저들과 공유하게 하고, 맞춤형 스타일 추천을 받는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Z세대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오프라인 지인, 친구 뿐 아니라 온라인 인플루언서 및 셀럽과의 교류도 중요하게 여깁니다. 따라서 SNS 계정 연결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들이 앱 내에서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유저 인게이지먼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사용자가 자신이 듣고 있는 음악을 실시간으로 친구들과 공유하거나,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를 팔로우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더 높은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즉각적인 보상

컨텐츠 성과는 첫 3초 안에 결정된다는 말은 Z세대를 가르키는 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각적인 결과, 보상, 빠른 로딩 시간, 빠른 알림 등의 기능에 익숙한 Z세대는 배지, 포인트와 같은 게임화 요소를 선호하며 이는 해당 유저들이 계속해서 앱에 머무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트니스 앱에서 운동 완료 시 즉각적으로 포인트를 제공하고, 모은 포인트로 무료 트레이닝 세션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해당 연령대 유저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대상 유저 인게이지먼트 개선 전략

맞춤형 경험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들의 관심사와 선호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툴, 푸시 알림, 인앱 메시지 등을 통해 유저 행동을 분석하고, 맞춤형 컨텐츠 피드를 제공하면 모바일 앱 사용 시간을 극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여행 예약 앱을 예시로 들면 유저가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나 활동을 분석하여 맞춤형 여행 추천과 할인 정보를 푸시 알림으로 제공하여 유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효율성 중시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앱의 UI를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구성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유저의 러닝 커브를 감소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원클릭 주문, 자동 완성, 빠르게 주문할 수 있는 음식 메뉴와 같은 기능이 있으며 한 음식 배달 앱은 한 번의 클릭으로 이전에 주문했던 메뉴를 재주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해당 연령대 유저들의 많은 호응을 샀습니다.

소속감에 대한 갈망

밀레니얼 세대는 소속감을 중요시합니다. 단발성 온라인 커뮤니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Z세대에 비하여 밀레니얼 유저들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활동을 넘나드며 직접 경험을 공유하고 장기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합니다. 예를 들어, 한 독서 앱은 유저가 책에 대해 토론하고 리뷰를 공유할 수 있는 포럼을 제공하며, 같은 관심사를 가진 유저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형성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X세대 대상 유저 인게이지먼트 개선 전략

유저 친화적 디자인

좋은 앱을 결정짓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X세대는 그 중에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을 중시합니다. 복잡한 디자인을 피하고 신규 유저들도 앱의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지침과 도움말을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한 은행 앱은 명확한 단계별 가이드를 통해 X세대가 쉽게 계좌 이체 및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여 긍정적인 유저 경험을 제공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양질의 고객 지원

X세대는 고객 지원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실시간 채팅, FAQ, 전화 상담과 같은 다양한 고객 지원 옵션과 전문 고객 경험 전문가 채용을 통해 유저가 도움을 요청하기 쉽게 하고, 신속한 응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전자상거래 앱은 실시간 채팅이 가능한 챗봇과 전화 지원 기능을 통해 고객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개선하였습니다.

실용적인 콘텐츠 제공

X세대는 실용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중시합니다. 유익한 기사, 사용법 가이드 또는 명절 할인과 같은 가치 및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자주 소비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X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앱 서비스는 기능이 유저의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강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건강 관리 앱은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중년 유저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단 및 운동 가이드를 제공하여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연령대별 플랫폼 예시

TikTok과 Z세대

TikTok은 30초 분량의 쇼츠 영상으로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기능 덕분에 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앱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선호도에 맞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유저들이 장시간 앱에 머물며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Instagram 등 다른 소셜 미디어와의 연동을 통해 유저들이 더 넓은 커뮤니티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Pinterest와 밀레니얼 세대

Pinterest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플랫폼을 제공하여 업무 및 창작 활동에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저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앱의 개인 맞춤형 추천, 보드 기능, 협업 도구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할 수 있도록 하여 라이프스타일과 웰빙을 중요시 여기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Amazon과 X세대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및 앱인 Amazon은 편리함, 신뢰성, 고객 서비스에 중점을 둔 기능으로 X세대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앱의 직관적인 디자인, 원클릭 구매, 맞춤형 추천은 쇼핑을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었고, 고객 경험 전문가들의 친절한 고객 상담, 간편한 반품 절차 및 신속한 서비스를 통해 X세대 유저들 사이에서 신뢰와 충성도를 형성하였습니다.


끝맺으며

모바일 앱에서 높은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확보하는 것은 각 연령대별로 상이한 선호도와 행동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는 복합적인 과제입니다. 따라서 Z세대, 밀레니얼 세대, X세대의 고유한 행동 방식을 반영한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와 유저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매출 증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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